재단법인 지속가능경영재단(이하 지속가능경영재단)과 싸토리우스코리아바이오텍 유한회사(이하 싸토리우스)는 10월 27일과 28일 YBM연수원 YBM홀에서 ‘바이오헬스케어 직무체험 프로그램 최종경진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최하고 지속가능경영재단과 싸토리우스가 주관했으며 2023년 5월부터 10월까지 약 6개월 동안 진행된 ‘바이오헬스케어 직무체험 프로그램’의 활동을 마무리하는 자리로 준비되었다.
이번 경진대회는 참여자가 5개의 조로 나누어 서로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협업 과정을 통해 바이오분야 특화 과제를 해결한 팀 프로젝트의 결과를 발표하는 형식으로 조별 결과물 경합을 겨루었다. 양일간 실시된 PT 발표를 토대로 8명의 심사위원과 함께 진행했으며 우수한 성적을 거둔 2개 조에 각각 최우수상과 우수상이 수여됐다. 입상 조에는 상장과 1인당 △최우수상 15만원 △우수상 10만원의 상금이 주어지고 최우수상을 받은 조에는 생물의약품의 개발, 품질관리, 생산공정 등에 관련된 첨단 장비와 기술을 제공하는 세계적 기업인 싸토리우스의 추천장이 제공된다.
6개월 간 직무체험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학생은 “참여자 모두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최선을 다해 노력했고 배움의 시간을 가졌다. 모두의 결실을 합쳐 만든 결과이기에, 마지막까지 노력해준 모든 조원, 함께 참여한 동기들과 처음부터 지금까지 함께 달려와 주고 지지해준 코치님께 감사와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며 “직무체험 프로그램은 사회에서 정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감사한 경험이었다”고 말하며 응원의 메세지를 전했다.
지속가능경영재단과 싸토리우스는 올 5월부터 10월까지 총 6개월 동안 ‘바이오헬스케어 직무체험 프로그램’을 ㈜삼돌텍(대표 박수미)과 ㈜아무놀이터(대표 한세나) 외 전문 코치들이 함께 기획 및 운영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바이오헬스케어 분야에 취업을 희망하는 이공계 계열 참여자에게 △바이오헬스케어 기업 내 일반직무를 이해하고 관련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개인역량강화 △현직 바이오 전문가에게 배우는 바이오의약품 공정 이론 및 실습을 체험할 수 있는 바이오 공정 특화 △바이오분야 회사의 업무에 활용되는 과제 해결을 위한 팀 프로젝트를 제공해 취업 역량과 직무 전문성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했다.
지속가능경영재단은 미래세대와 오늘날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미래 지향적인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실천하며, 모두의 평화와 지속가능한 사회를 꿈꾸는 시민이 중심이 되는 비영리 민간 재단법인이다.